레티놀 크림 효과, 사용방법, 절대 하면 안되는 몇 가지 유의사항

저는 레티놀 크림 을 사용하면서 피부가 많이 좋아졌습니다. 안티에이징, 각질 턴오버 주기 가속화, 여드름 케어 및 기미, 주름 개선 효과에도 알려진 크림입니다.

하지만 제대로 알고 사용하지 않으면 오히려 부작용이 생겨버릴 수 있어서 주의를 요하는 성분이기도 하죠. 아래서 레티놀 크림 효과 및 올바른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레티놀

레티놀은 비타민 A 유도체 중 하나인 레티놀(RETINOL)을 주성분으로 하는 피부 관리 제품입니다.

  • 피부 재생에 필요한 콜라겐 생성을 촉진
  • 새로운 피부 세포 생성을 촉진시켜 피부 탄력을 증가시키고 주름을 개선
  • 여드름과 색소 침착을 예방하고 피부 톤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레티놀 크림을 사용할 때는 엄격한 지침을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트러블이나 가려움증 등의 부작용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낮은 함량으로 소량, 그리고 긴 주기를 가지고 사용하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민감성 피부의 경우에는 전문가의 조언을 받아서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레티놀-크림-효과

레티놀 크림 효과

피부타입에 따라서 적절한 레티놀 함량이 된 제품을 사용하게 되면, 이전과 다른 피부결을 만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레티놀 크림 효과는 아래 3가지와 같습니다. 우리의 피부 장벽은 더욱 튼튼해지고, 매끄럽게 정돈된 피부와 좋아진 피부결로 윤기와 광이 나며, 주름 완화되어 탱탱한 느낌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1. 여드름 개선

피부의 턴오버를 촉진시켜, 피지 분비 세포와 각질층이 빠르게 탈락되어 피지 배출이 원활하게 도와줍니다.

이로 인해 여드름 개선에 도움이 되고 모공이 좋아지게 됩니다. 또한 혐기성 여드름균을 소멸하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2. 안티에이징

레티놀은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하고 피부 재생을 촉진하여 주름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그 결과 피부 탄력을 향상 시켜주며 주름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3. 피부 톤 개선 및 미백

레티놀은 색소 침착을 예방하고 피부톤을 개선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피부 턴오버를 가속화시켜 멜라닌을 생성하는 피부층을 빠르게 탈락시킵니다. 그 결과 밝고 깨끗한 피부를 유지시켜 줍니다.

본격적으로 노화가 시작되는 20대 후반, 30대 분들은 단순한 스킨케어 만으로는 만족이 안 되는 시기입니다.

노화가 시작되는 20대 후반부터는 레티놀, 비타민 C 등의 항산화 제품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부작용

레티놀 크림이 피부관리에 매우 효과적인 결과들이 있지만, 일부 사용자들에게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피부가 건조해짐
  2. 각질이 많이 일어나고 피부가 가려움
  3. 피부 자극이 심해져 얼굴이 붉어지고 화끈거림
  4. 트러블 발생


레티놀 크림이 각질층을 탈락시키는 주기인 턴오버를 가속화시킨다고 하였습니다. 이러한 주기를 너무 급속도로 가속화시켜 버리면 피부가 따라가지 못하여 문제가 생긴다고 합니다.

따라서 소량씩 천천히 늘려나가는 것을 권장 드리며, 민감성 피부인 경우에는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 추천 피부]

- 여드름성 피부 (여드름 흔적 케어 및 색소 침착 부위)
- 모공이 넓은 피부
- 블랙헤드, 화이트헤드가 많은 피부
- 피부가 푸석하고 노화된 피부

[사용 비추천 피부]

- 지루성 피부염, 염증성 피부, 습진성 피부 등의 민감성 피부
- 임산부, 수유 중인 분

레티놀 크림 사용법

1. 농도 선택방법

평균적인 농도는 0.04% ~ 0.2%로 시작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초기부터 너무 높은 농도의 레티놀을 사용하게 되면 피부가 적응하지 못하고 더욱 악화될 수 있기 때문이죠. 너무 욕심을 부리지 않고 천천히 적응 시키면서 늘려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 0.01% ~ 0.03%

- 데일리로 사용하고 싶으신 분
- 민감성 피부이지만 사용해 보고 싶으신 분
- 노화 지연, 모공 크기 개선

✔️ 0.04% ~ 0.2%

- 일주일 2회 정도 권장하며 피부의 적응에 따라 늘리는 것을 추천
- 노화 지연, 모공 크기 개선, 피부톤 개선, 잔주름 개선

✔️ 0.3% ~ 1%

- 주의해서 사용이 필요하고 피부에 적응이 되고 맞다면 점진적으로 늘리는 것 추천
- 노화 지연, 모공 크기 개선, 피부톤 개선, 잔주름 개선, 깊은 주름 개선, 탄력 개선

평소에는 사용하는 기초 화장품과 함께 소량만 사용해 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리고 궁합 좋은 성분이 몇 가지 있는데 아래와 같습니다.

  • 진정 – 병풀추출물, 마데카소사이드
  • 장벽 – 판테놀, 세라마이드
  • 선크림 – 무기자차

그렇게 1~2주 사용하시고 레티놀 크림이 본인의 피부에 맞다고 느껴진다면 사용량이나 주기, 그리고 농도를 올려서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아래는 레티놀과 성능은 비슷한데, 전문의약품으로 의사의 처방이 필요한 제품이에요. 피부과에서 숨긴다는 크림. 레티놀 보다 약 10배 정도 강력한 효능을 준다는 스티바에이 크림도 한번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스티바에이 크림, 잘못 사용하면 오히려 피부 악화돼 스티바에이에 대해서 궁금하다면 클릭

2. 사용 시 주의 사항

레테놀 성분은 자외선에 민감하기 때문에 밤에만 사용하고 아침에 바르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고함량의 레티놀 제품을 사용할 때에는 데일리로 사용하는 것은 비추천 드립니다.

밤에 사용하고 아침에 기상 후에는 약산성 클렌징 폼으로 얼굴을 세안하시고, 선크림과 같은 자외선 차단제를 습관하 하셔야만 합니다.

또한 레티놀 크림으로 인해 각질 턴오버 주기가 빨라지면서 피부가 건조해지거나 유분이 크게 증가하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피부에 맞는 보습제를 같이 사용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3. 피해야 할 성분

레티놀 크림은 함께 사용할 때 피야 할 성분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 AHA, BHA, 각질 제거제와 같은 과도한 클렌징
  • 고농도의 비타민 c 제품은 피하는 것을 추천
  • 레이저 제모 등의 피부 시술 후 사용

마무리

오늘은 레티놀 크림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레티놀 크림의 효과는 대표적으로 여드름 개선, 안티에이징 그리고 피부톤 개선 및 미백 등을 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레티놀도 농도에 따라 피부에 맞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낮은 농도부터 천천히 높여가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