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공 줄이기, 피부과 원장도 한다는 일상에서 꾸준하는 모공 줄이는 5가지 방법

모공은 한 번 커지게 되면 다시 복구가 되지않기 때문에 언제나 골치거리 입니다. 모공을 줄이는 방법은 피부과에서 시술을 받는 방법이 가장 확실하기는 합니다. 하지만 가격, 시간 등의 장벽에 막히기 마련이죠.

그렇다면 시술 없이는 우리의 모공 줄이기가 가능할까요? 일단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서 더이상 모공이 커지지 않게 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또한 관리를 꾸준히 하면 피지가 줄어들고 그 효과가 드라마틱 하지는 않지만 그에 맞게 모공도 작아지기 마련입니다.

오늘은 모공 줄이기에 관한 내용을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유튜브 동네의사 이상욱 님의 모공 관리 콘텐츠를 보고 올리는 내용입니다. 피부과 전문의라서 믿음이 가는 콘텐츠들이 많고 도움이 되어 참고하고 있습니다. 최근 모공 관리 및 줄이는 방법에 대해서 올라와 보고 참고하여 정리하게 되었습니다.

모공이란?

모공-줄이기-모공-피지-피지선-표피-진피
피지선 (출처 : 헬스뷰티미디어)

모공은 털모 자에 구멍 공자를 써서 말 그대로 털이 나는 구멍을 의미합니다. 털의 끝 부분에는 피지를 만드는 피지선이 붙어 있어서 여기서 만들어진 피지가 모공 밖으로 배출됩니다.

모공이 넓어지는 이유

피지 분비가 많아지거나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 자연스럽게 모공이 넓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즉, 피부의 탄력이 떨어지면서 피부가 처짐 현상이 생기고 처짐에 따라 늘어나는 현상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모공이 점점 넓어지게 되면 피지가 모공 속에 머물러 있기 쉬워져서 트러블, 블랙헤드, 화이트헤드도 발생하기 좋은 환경이 됩니다.

그렇다면 블랙헤드와 화이트 헤드가 무엇인지 차이를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블랙헤드

피지가 피부 바깥으로 나오게 되면서 바깥공기와 만나 산화가 진행되고 그 결과 피지가 검게 변하게 됩니다. 그것을 우리는 블랙헤드라고 부르고 있는 것이죠.

화이트헤드

피지가 밖으로 나오긴 했지만, 각질층이나 어떠한 피부 막에 의해서 공기에 노출이 되지 않은 상태로 산화가 덜 된 것이라고 합니다.

모공이 넓어지는 환경

코를 너무 자주 문지르거나 코팩 등으로 자극을 주게 되면 모공이 넓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넓어진 모공으로 피지가 더 많이 나오게 되는 악순환이 반복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모공이 좋은 사람들은 어떠한 습관을 가지고 있고 관리를 어떻게 하고 있는 걸까요?

모공이 좋은 사람들의 특징

먼저, 모공청소에 좋은 이중 세안을 잘해 주어야 합니다. 클렌징 오일, 밤 등의 오일 성분으로 모공을 마사지하여 피지를 녹여 내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바세린을 사용하여 팩을 해주거나, 모공을 소량으로 마사지하여 피지를 녹여내는 방법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세안, 이중 세안 등을 통해 모공의 피지를 잘 청소해 주면 피지가 줄어들게 되고 그 결과 피지가 나오는 모공이 점점 줄어들기 때문인 것이죠.

그리고 보습제를 잘 발라서 피부에 항상 보습을 잘 채워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피지의 가장 큰 역할은 피부 표면의 각질층에 오일층을 만들어서 수분의 손실을 막아주고 보습을 어느 정도 유지해 줍니다. 따라서 피부에 보습을 잘 채워주면 피지를 분비하여 보습을 유지할 필요가 줄어들기 때문에 적게 분비되는 것입니다. 

※ 아래에서는 동네의사 이상욱 님께서 유튜브에서 말씀하신 내용을 바탕으로 적은 것입니다. 유튜브는 아래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모공 줄이기 5가지 방법

1. 코팩 및 직접 피지 압출과 같은 물리적인 자극은 피한다.

모공은 물리적인 상처가 나면서 자극이 되어 피지 분비가 많아지기 때문에, 피지가 많이 나올수록 그 통로가 넓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코팩과 같은 물리적인 자극은 최대한 피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2. 깨끗한 클렌징과 적절한 보습을 해준다.

위에서 언급한 깨끗한 클렌징 그리고 충분한 보습은 집에서 모공을 관리하기 가장 좋은 방법이긴 합니다. 이중 세안을 잘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클렌징 오일, 밤 등의 오일 성분이 있는 클렌징 용품을 사용하여 마사지를 하듯 피지를 녹여내 주세요. 매일 밤 소량의 클렌징 오일로 코 부분을 가볍게 문질러 주고난 뒤, 세안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다른 빠른 방법이 필요하다면 턴오버 주기를 도와주는 성분을 피부에 도포해 주신다 던 지, 피부과에서 레이저 치료를 받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3. 피부의 턴오버 주기를 빨라지게 하는 성분을 피부에 공급해 주어야 한다.

모공을 크게하는 원인 중 하나는 피부 탄력 저하를 꼽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레티놀과 레티노이드 성분이 포함된 제품을 사용하면 광노화 예방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스티바 A, 레티놀과 같은 크림이 있습니다.

레티놀 성분의 제품을 바르게 되면 피지 분비를 줄여주어 모공이 좁아질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피부 형성주기(턴오버 주기)를 가속시켜 각질 관리에 도움을 주고 항상 최신의 피부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레티놀 및 레티노이드 성분은 피부에 효과가 좋은만큼 부작용도 크기 때문에 항상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 이전에 스티바에이와 레티놀 크림에 대해서 잘 정리한 적이 있습니다. 저도 현재 레티놀 앰플을 사용하고 있는데 효과가 눈에 보이게 좋습니다. 한번 참고해 보시면 도움이 되실 거예요.

4. 모공 줄이기에 무엇보다 중요한 선크림

자외선에 노출된 피부는 광노화로 인해 피부의 모공이 넓어지고 주름이 생기는 등의 부작용을 가지고 옵니다. 따라서 계절에 상관없이 4계절 모두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주는 것이 모공 줄이기에 도움이 됩니다. 습관화 시키는것이 정말 어렵긴 한데, 한번 습관화 시키면 스킨케어 하듯 자연스럽게 바르고 있는 모습을 보게되실 거에요.

5. 노화로 인한 모공이 넓어진 것은 레이저 치료가 필요하다.

레이저 치료는 새로운 단백질이나 콜라겐을 재생시켜 피부 탄력도를 끌어올려 준다고 합니다. 단, 한번 늘어난 모공 줄이기는 어렵고 힘들기 때문에 여러 번 받아야 한다고 합니다. 사실 홈케어보다는 가장 좋은 방법이고 효과가 확실합니다.

집에서 피부 탄력을 끌어올리는 방법

모공은 피부 탄력과도 정말 관련이 깊습니다. 피부 탄력이 줄어들게 되면 피부가 처지고 모공이 늘어날 수밖에 없는 환경이 되기 때문입니다. 완벽히 좋아질 수는 없지만, 홈케어로 피부 탄력을 끓어 올리는 방법을 몇 가지 있습니다. 피부 탄력은 모공 줄이기에도 도움이 됩니다.

1. 피부 보습

집에서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첫 번째도, 두 번째도, 세 번째도 피부 보습을 철저하게 해주는 것뿐이라고 합니다. 저는 가벼운 수분 크림을 들고다니면서 생각날때마다 얼굴에 가볍게 도포해 주고있어요.

2. 영양제의 도움

히알루론산, 콜라겐, 콜라겐을 생성시켜 주는 비오틴, 비타민 C, E 등의 항산화 영양제를 챙겨 먹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도 드라마틱한 효과를 기대하기 보다는 안먹는 것 보다는 낫겠지 하는 생각으로 챙겨먹고 있습니다.

저분자 콜라겐 추천,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 도움이 될까?

3. 생활습관 관리

피지분비가 많아지면 모공이 넓어진다고 합니다. 충분한 수면을 하지 않으면 피지 분비가 많아지고, 음주, 스트레스 등으로도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스스로의 관리가 필요하다.

마무리

오늘은 모공 줄이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집에서 꾸준히 관리를 해도 한번 넓어진 모공은 쉽게 줄어들지 않습니다. 따라서 꼭 자외선 차단제 및 깨끗한 클렌징과 같이 예방법을 귀찮아 하지 않고 본인의 생활 습관에 녹여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몇 번만 하다보면 스킨케어 하듯 습관화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