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헤드 제거 집에서 하는 방법, 굳이 병원갈 필요 없어요.

거울을 볼 때 코에 있는 검고 작은 점, 블랙헤드 신경 쓰이시는 분들 계시죠? 막상 짜거나 코팩 등으로 뽑으려고 하면 잘 뽑히는 것 같지도 않고, 잘못해서 모공이 넓어져 버리는 것은 아닌지 걱정되고… 또, 제거하고 나더라도 금세 원래대로 돌아가고 그렇지는 않나요?

그래서 물리적인 자극을 주지 않고, 시간은 좀 걸리지만 집에서도 블랙헤드 제거하는 방법에 포스팅해 볼게요. 저와함께 오늘부터 꾸준히 해보시겠습니까? 해당 내용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블랙헤드란?

우리의 몸에는 손바닥과 발바닥을 제외한 신체 대부분에 피지선이 분포되어 있고 거기서 피지가 분비가 됩니다. 특히 얼굴, 두피, 가슴 등에 많이 발달되어 있습니다. 피지는 우리의 피부를 한 겹 감싸서 보호를 해주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얼굴에서 피지 분비가 가장 많은 곳은 코, 나비존, 미간입니다. 이와 같이 피지가 과도하게 분비되는 곳에서는 모공을 넓히며 피지가 밖으로 나오게 됩니다. 이때 피지와 공기가 접촉하여 산화되고, 이러한 과정에서 피지가 검게 변하면서 블랙헤드가 생성되는 거라고 해요.

블랙헤드-제거-표피-진피-모공
표피-진피-모공

블랙해드 제거 방법

손으로 짜거나 뽑아내는 물리적인 방법은 오히려 모공과 피부가 자극되어서 블랙헤드가 더욱 악화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추천드리는 방법은 오일을 사용하여 녹여내는 방법입니다. 블랙헤드는 얼굴 기름인 피지로 생성되는 것이기 때문에 같은 기름으로 녹여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1. 바세린 

바세린은 여러 가지 기름들을 증류하고 남은 잔여물로 대표적인 기름성분이죠. 바세린을 코에 적당량 펴 발라주시고 30분 정도 두면 블랙헤드가 녹게 됩니다. 이후 해당부위를 세안해 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저는 바세린을 세안할 때 클렌징 오일로 해당 부분을 클렌징해 주고, 얼굴 전체 세안을 하고 있어요!

※ 바세린을 바른 뒤 크린랩과 같은 것을 한 겹 올려주시면 더욱 효과가 좋아요. 피지를 불리는 효과가 배가 되어 제거하기가 쉽거든요.

2. 클렌징 오일

클렌징 오일도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기름이죠? 얼굴 세안 과정에서 클렌징 오일을 사용하여 블랙헤드가 두드러진 코, 미간 등의 부분을 가볍게 30초 ~ 1분 정도 문질러 주시고 폼클렌징으로 씻어내시면 됩니다.

사람은 피지가 계속해서 나오기 때문에 언제든 다시 블랙헤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꾸준한 관리와 예방을 해주어야 깨끗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어요.

올바른 세안법, 우리가 알던 세안은 잘못됐다? 사실 클렌징만 잘해줘도 어느 정도의 블랙해드는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올바른 클렌징으로 피부 장벽, 염증 등 많은 것에 도움을 받을 수 있으니 세안법은 숙지하도록 해요.

3. 코팩 사용

가장 대중적인 방법으로 코팩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코팩은 장기적인 효과를 보기는 어렵다고 해요.

물리적으로 뽑아내는 원리와 같아서 피부에도 자극이 많이 가고 잘못 사용하면 피부에 상처가 생길 가능성도 있죠. 또한 생각 외로 잘 뽑히지도 않을뿐더러 뽑아낸 모공 부분에 피지가 다시 올라오면 블랙헤드가 다시 생성됩니다. 그래서 정말 일시적인 효과가 필요하다면 사용을 추천드립니다.

코팩을 사용하고 나면 차가운 팩과 같은 것으로 열린 모공을 닫아주어야 합니다. 물론 요즘 코팩은 3단계로 [모공 열기 > 뽑기 > 모공 닫기]가 가능하도록 구성이 되어 판매하고 있더라고요.

4. 면봉으로 긁어내기

클렌징 오일로 먼저 블랙헤드를 롤링하면서 녹여줍니다. 그리고 클렌징 폼으로 2차 세안을 하고 스킨케어 단계에서 화장솜에 스킨과 같은 화장품으로 수분을 가득담아 코위에 10~15분 정도 올려줍니다. 이것은 피지를 불리는 과정이라고 생각하면 될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면봉을 사용하여 살짝 압력을 가해주면 블랙헤드가 조금씩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너무 힘을 많이 가하는 것이 아닌 살짝 닦아내거나 약한 압력으로 피지가 조금 나오는 정도로만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너무 강한 힘으로 하거나 압출기 등의 사용은 모공을 넓어지게 만들기 때문에 최대한 약하게 면봉으로 닦아내듯이 사용한다고 생각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계속해서 모공을 관리해줘야 하는 이유

사람은 피지가 계속해서 나온다고 했는데, 이것을 녹여내거나 뽑아내거나 해야 하는지 의문이 들 수 있습니다.

물론 블랙헤드를 제거해도 계속해서 생길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꾸준한 관리를 통해 블랙헤드의 크기와 양이 점점 줄어들게 되고 그러면 모공의 크기가 줄어들게 되고… 이렇게 선순환이 되는 것입니다. 그러니 우리 귀찮아도 꾸준히 관리하는 것으로 해요!

블랙헤드 제거 홈케어 소용 없어요?

최후의 방법은 피부과에 가서 전문의와 상담하고 치료를 받는 것입니다. 피부과를 가서 블랙헤드를 관리받아 본 적은 없지만, 상담을 통해서 해당 부분에 피지분비를 억제하는 약을 처방한다던지, 레이저를 이용해 시술을 한다던지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고 해요.

마무리

오늘은 블랙헤드 제거 집에서 자극없이 하는법을 포스팅해 보았습니다. 블랙헤드 제거는 강한 압력을 통한 물리적 제거를 하게되면 모공이 넓어지기 때문에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화학적 방법이나 깨끗한 클렌징을 통해서 블랙헤드 제거를 꾸준히 해주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그럼 다들 오늘도 건강한 피부 만드세요!

Leave a Comment